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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자동화란 무엇인가?

마케팅 자동화는 기술을 사용하여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Wikipedia에 따르면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팅 부서 또는 대행사가 이메일, 소셜 미디어 및 웹 사이트를 포함한 여러 온라인 채널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자동으로 마케팅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플랫폼 또는 기술입니다. 간단히 말해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팅을 자동화하고 대신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이 마케터의 역할을 축소시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전략, 기획, 콘텐츠 제작, 실행 및 분석의 역할을 수행하고 자동화 소프트웨어는 수동 및 반복 작업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인간이 자연스럽게 저지르는 실수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 마케터가 더 빠르게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반복적인 마케팅 업무를 자동화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도구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고객 목록을 세분화하여 매우 특정한 유형의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2B 비즈니스에서 마케터는 특정 회사에서 일하는 특정 수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B2C 비즈니스에서 소매업체는 특정 위치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제품 추천을 보내거나 과거에 일정량의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에게 할인 쿠폰을 보내어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솔루션이 Didi AI Delivery Report입니다. 솔루션을 신청하시면 일정기간 동안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처리합니다. 또한 고객 데이터를 통해 '잃을 가능성이 있는 충성도 높은 고객층'과 '재구매 주기에 도달한 고객층'을 추출하고, '지난주 대비 조회수가 증가한 상품'과 '확률'을 추출합니다. 가오의 제품도 상품 데이터를 통해 추출합니다. 추출된 데이터 중 가장 필요한 정보를 편집해 일주일에 한 번 이메일로 보냅니다. 물론 이러한 능동적 서비스에는 자유도가 낮은 기능도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의 이점

마케팅 자동화는 채택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전략 수립 및 워크플로 구축,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 시나리오 설정 등 운영상 필요한 많은 프로세스가 있으며 이러한 작업을 기반으로 마케팅 자동화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단계를 염두에 두고 소규모로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몇 번 시도한 후 무엇이 가능한지,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효과를 보면서 스케일링이 필요한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현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에 기업들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도입 등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마케팅 담당자를 위한 통찰력을 생성하기보다는 캠페인 자체를 실행하고 성공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주로 CRM 시스템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이메일과 같은 일부 채널을 연결하여 타겟 마케팅 캠페인을 홍보하는 방법이지만 때로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고객 경험이 정확히 분석되지 않아 기업의 타깃 고객과 캠페인의 목표가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다.